어바웃

‘광고없는 언론’ 팩트올은?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FACTOLL은 유력 매체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함께 만든 국내 첫 비영리 언론입니다. 현직 기자들이 멀쩡한 직장 팽개치고 ‘무광고 매체’를 만든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광고로 뒤범벅된 ‘불량식품’ 기사를 배제하는 것, 다른 하나는 일부의 팩트에 주장이나 코멘트를 마구 섞어 ‘진짜’처럼 포장한 가짜 기사를 골라내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가 이뤄지지 않으면, 정직한 기사는 없다는 믿음을 우리는 갖고 있습니다.

‘비영리-비이념’을 추구합니다

‘불량식품’ 기사를 쓰지 않으려면 광고주와 정치권의 영향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가짜 기사’를 가려내려면 나라를 토막 낸 이데올로기에서 자유로와야 합니다. 그러나 비영리법인은 운영과 관련된 주요 사항에 대해 일일이 정부와 지자체 주무관청의 관리감독을 받아야 합니다. ‘괘씸죄’에 걸리면 해산될 수도 있습니다. FACTOLL은 이같은 규제를 피하기 위해 부득이 법인의 형태를 취했지만, 상업광고를 배격하며 비영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직한 기자들의 ‘전국 네트워크’를 만들겠습니다

FACTOLL은 우리와 같은 고민을 하는 정직한 기자들이 여럿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정성을 다해 취재했지만 ‘사정상’ 보도되지 못한 기사가 있으면 팩트올 이메일로 연락주십시오. factolldotcom@gmail.com입니다. 합당한 고료를 지불하고, 기사를 보도하겠습니다. 소속사와의 관계로 인한 실명 게재 여부, 팩트 확인에 대한 문제, 저작권 및 소송 가능성 논의, 게재 시기 및 원고료에 관한 사항 등은 모두 이메일(factolldotcom@gmail.com)을 통해 논의됩니다. 모든 비밀은 철저하게 보장합니다. 정부, 기업, 병원, 학교, 기관 등 내부자의 제보나 기고도 환영합니다. 정직한 사람들의 ‘전국 네트워크’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주요기사
더보기
인기기사
더보기
베스트 독자 기사
더보기

독자 기사 쓰기 시즌 1

RSS